윈도우 10 유용한 기능 : Win + Shift + S 로 스크린샷 캡처하기
Lucy Archive
Lucy 2023
2020. 8. 12. 01:54

윈도우 유용한 기능 꿀팁 스크린샷윈도우 유용한 기능 꿀팁 스크린샷

Windows 10 자체 내장 스크린샷 기능

지난 포스트에서 윈도우용 스크린샷 프로그램 FreeScreenshotCapture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저는 PC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위해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과, 윈도우10에 내장된 캡처 기능을 같이 사용 합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윈도우10 내장되어 있는 캡처 기능을 소개

합니다.

Win키 + Shift + S

Win + Shift + S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바가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각형으로 캡쳐 영역 선택

  - 마우스로 캡쳐를 원하는 영역을 사각형으로 드래그로 지정 할 수 있습니다.

2. 자유형으로 캡처 영역 선택

  - 마우스로 자유형으로 캡처 영역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3. 창 단위로 캡처 영역 선택

  - Windows 프로그램의 창크기 대로 캡처 영역 지정이 가능합니다.

4. 전체 화면 스크린 샷 

5. 스크린샷 취소

※ 혹시 Windows10 을 사용하고 있지만, Win + Shift + S 눌려고 해당 화면이 팝업 되지 않는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초기의 WIndows10 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활용 방법

저는 일반적인 경우 지난 포스트에서 소개한 FreeScreenshotCapture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특정 프로그램 또는 특정 Window 창만 깔끔히 빠르게 캡쳐 하고 싶은 경우 이 윈도우 내장 기능을 사용합니다. 위 기능의 번호에서 3번 기능만 사용합니다.

FreeScreenShotCapture 의 경우 윈도우 설정에 따라서 창 영역을 자동으로 캡쳐하면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창의 가장자리가 약간 벗어나, 깔끔하게 캡쳐 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윈도우의 디자인 설정 때문으로 예상됩니다. 반면에 윈도우 내장기능을 사용하면 아래 우측 그림과 같이 창의 가장자리가 아주 깔끔하게 캡처 됩니다.

스크린샷 결과 비교(좌) FreeScreenshoft 자동 창영역 캡처 (우) 윈도우 내장 기능 캡처


기타 : 캡처 도구

윈도우 7부터 기본 프로그램으로 '캡처 도구' 프로그램이 있지만, 지난 포스트의 FreeScreenshot 보다 기능도 적고, 작업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고, 본 포스에서 소개한 Windows 키 + Shift + S 키로 캡처하는 방법보다 속도가 떨어져 저는 사용성이 떨어저 소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꺼리시는 분은 WIndows 키 + Shift + S 키 조합과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캡처 도구를 사용하면 작업 생산성 향상에 조금 도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무리

윈도우 자체 스크린샷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생산성 향상 도구, 팁 및 WIndows 유용한 기능 포스트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포스트

👉 윈도우 추천 프로그램 모음 1탄(고전 프로그램)

👉 윈도우10 유용한 기능 관련글 목록 보기

👉 업무 생산성 향상 관련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