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서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 연습 및 학습 하는 방법 - try.kotlinlang.org
Lucy Archive
Lucy 2023
2021. 5. 5. 01:07

웹 브라우저에서 코틀린언어 학습 및 연습하기

웹에서 코틀린 언어를 연습 및 학습 할 수 있는 try.kotlinlang.org 사이트를 소개

합니다. 단순한 코드 테스트 뿐만 아니라, 코틀린 문법 및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예제 및 질문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SNS로 로그인 하면 코드 저장도 가능합니다. Android Studio에서 간단하게 코틀린 코드 테스트 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웹 브라우저 코틀린 테스트 하는 방법

아래의 링크를 들어가면 웹에서 코틀린 언어를 연습 할 수 있습니다.

try.kotlinlang.org/

 

Try Kotlin

Try Kotlin right in the browser.

try.kotlinlang.org

위 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와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 코드 테스트 뿐만 아니라 코틀린 언어 학습도 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 왼쪽 사이드바 메뉴
  • Example : 예재 및 연습으로 학습
  • Kotlin Koans : 질문 대답과 같은 퀴즈 형식으로 코틀린 언어 학습
  • Kotlin in Action : Kotlin in Action 이란 책의 연습문제로 보입니다. 저는 이 책이 없어 정학하게 모르지만, Kotlin in Action 이란 책의 목차와 해당 메뉴에서 보이는 내용이 비슷해보입니다.

https://try.kotlinlang.org/

Examples로 연습/학습 하기

사이트에 있는 Example 목록해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코드 수정 후 실행 가능합니다. main() 함수의 파라미터인 args는 상단의 Arguments 입력란에 입력합니다. 

Examples 사용 방법

Kotlin in Koans 로 학습하기

좌측 사이드바의 Kotlin Koans 메뉴에 들어가면 문제를 맞추는 형식으로 코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총 42개의 질문이 있고, 완료된 질문이 표시됩니다. SNS로 로그인 하면 해당 기록이 남아 있어, 이어서 학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질문 뿐만 아니라 관련된 Kotlin 공식 문서가 링크를 제공합니다.

Kotlin in Koans 로 학습

Kotlin in Action 예제 코드 훔처 보기

Kotlin in Action 메뉴에 들어가면 Kotlin in Action 책에 있는 예제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요하면 도서를 구매하거나, 또는 책 검색 후 목차를 확인 후에 필요한 부분의 예제 코드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otlin in Action

기타

SNS로 로그인하면 코드를 저장 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 구글로 로그인 했지만, 무슨 이유인지 모르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못합니다.

 

후기

저는 프로그래밍 전공자가 아니고,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해보고 싶어 알아보다가 코틀린이란 언어로 앱 만드는 법을 공부하는 중이었습니다. 코틀린이란 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는 없는 상태로 시작해서 그 때 그 때 필요한 내용만을 알아보며 진행중이었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코틀린 언어에 대해 재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잘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이을 위한 언어가 아닌 코틀린 언어 자체를 위한 책이나 영상을 보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이제야 이 사이트를 알게 되서 포스팅을 하기 위해 돌아보니, 부담없이 빠르게 코틀린 언어를 맛보고 익히기 좋은 환경인 것 같습니다. 날 잡아서 한번 쭉 해봐야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도 코틀린언어에 대한 깊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때에 괜찮은 곳을 알게되었네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포스트

🤞 코틀린 문법 관련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