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무료 저작권 이미지 검색 팁 - 크레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필터링
Lucy Archive
Lucy 2023
2020. 9. 5. 18:30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센스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센스

Google Image Search - Creative Commons License

언제부터 인지 모르겠지만

구글 이미지 검색하는 방법이 달라져, 구글에서 무료 저작권 사진을 검색하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저작권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잘 활용하여 좋은 창작 활동 및 업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내가 사용하는 무료사진 저작권 사이트

구글 검색 팁에 앞서 저는 아래와 같은 무료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이 내용은 검색 포털사이트에 무료 저작권 사진 등의 키워드만 검색해도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아래 사이트 대부분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반드시 최종적으로 사용할 사진의 저작권 라이센스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픽사베이(Pixabay)https://pixabay.com/

해당 사이트 검색 후 Sponsed Image 를 제외하면 모두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한글로 검색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영어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언스플래쉬(Unspalsh)https://unsplash.com/

이 사이트는 좀 감성적인 느낌의 사진들이 많이 있습니다. 검색 후 Download free 아이콘이 있으면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Wikimedia Commonshttps://commons.wikimedia.org/

이 사이트에서는 기술적인 참조 이미지를 구하기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다른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검색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은 많지만, 내가 원하는 사진을 찾기 힘든 경우 결국 구글의 이미지 검색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전의 구글 이미지 검색의 상세 옵션에서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이미지를 필터링 해서 검색 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변경되어, 구글에서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검색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면 보통 아래와 같이 키워드로 검색을 많이 합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하는 경우 저작권 있는 가진 없는 사진 구분 없이 모든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그림1.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는 추가 검색 옵션이 존재하는 데, 아래 그림에서 표시한 도구를 누르면 검색 범주 아래에 크기, 색상, 유형, 시간, 사용권의 메뉴 한 줄이 추가됩니다.

구글 이미지 '도구' 옵션그림2. 구글 이미지 '도구' 옵션

활성화되 메뉴에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메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크기
    • 모든크기
    • 중간
    • 아이콘 : 아이콘 검색
  • 유형
    • 모든 유형 : 이미지의 모든 유형
    • 클립아트 : 사진이 아닌 그림
    • 선화 : 만화, 펜으로 그린 그림 같은 이미지
    • GIF : 움직이는 이미지, 움짤 검색
  • 사용권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 무료지만 상세 라이센스 종류에 따라 조건이 있음
    •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 유료 또는 라이센스가 필요한 이미지

무료로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검색을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권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필터링하여 사진을 검색하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그림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로 필터링 검색

세부 라이센스 확인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로 필터링 된 사진이라고 모두 사용가능한 것은 아니고,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라이센스 세부정보'를 확인 하셔야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할 키워드로 검색을 한 후, 도구 선택을 누르고 사용권을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로 선택합니다. 검색된 리스트에서 사용할 사진을 클릭 후 오른쪽 미리보기창에서 라이선스 세부정보를 클릭하여 세부 라이센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세부 라이센스 확인그림4. 구글 이미지 세부 라이센스 확인

아래는 위 그림에서 라이센스 세부정보를 클릭하면 접속되는 웹페이지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세부 라이센스가 CC(Creative Commons) 마크가 있고, CC0 for Public Domain Dedication 이란 문구가 확인됩니다. 이 문구는 이 사진을 아무 제약 없이 사용 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라이센스 입니다. 

선택한 이미지의 CCL 라이센스 확인그림5. 선택한 이미지의 CCL 라이센스 확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CCL) 에는 상업적 이용을 허락할 것인지, 2차 저작물을 허용할 것인지, 허용한다면 2차 저작물에도 동일한 조건으로 라이센스를 적용 할 것인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라이센스 권리 종류

CCL 라이센스의 옵션은 아래의 종류가 있습니다. 권리 종류 중에 SA 의 보충 설명을 드리면, 아래의 CCL [각주:1]아이콘의 라이센스는 CC BY-SA 로 원작자 표시가 필요하고, 제가 작성한 이 포스트(2차 저작물)도 같은 라이센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는 보통 포스트를 작성시 CCL을 BY-NC-ND 를 사용했었는데, 이번 포스트의 CCL 은 BY-SA 로 변경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 아이콘의 CCL SA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서 변경하였습니다.

CCL 라이센스 권리 종류그림6. CCL 라이센스 권리 종류

CCL 라이센스 정리

CCL 라이센스는 위의 옵션에 따라 아래의 6가지 라이센스로 분류되며, CC0 는 저작권과 관계없이 배포,수정,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CCL 라이센스 정리그림7. CCL 라이센스 정리

결론적으로 상업적인 용도로 사진을 사용하는 경우 CCL 라이센스의 달러 표시인 NC 부터 확인을 하고, 부가적으로 수정이 가능한지, 2차 제작물 배포 조건이 어떠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

구글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검색 하는 방법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CCL 아이콘 : https://creativecommons.org/about/downloads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