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캔 #3 북스캐너 종류 및 구매시 고려 사항
Lucy Archive
Lucy 2023
2020. 9. 15. 01:48

북스캐너 종류 및 구매 고려 사항북스캐너 종류 및 구매 고려 사항

북 스캐너 종류 및 구매 시 고려 사항

이전 포스트에서는 북스캔을 하기 위해 재단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북스캔에 사용되는 북 스캐너 종류와 구매 시 고려사항

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북 스캔용 스캐너

북 스캔용 스캐너는 크게 파괴형(급지형) 스캐너와 비파괴 형(평판형) 스캐너로 구분됩니다. 파괴형 스캐너는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절단된 종이나, A4 용지 같은 문서 양면 인쇄를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비파괴 형 스캐너는 아래 오른쪽 그림과 같이 책의 훼손 없이 스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책을 버리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스캔하는 수고를 하고 싶지 않아 급지형 스캐너를 선택하였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개인의 성향에 따라 편한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북스캐너 종류(좌) 파괴형 스캐너 (우) 비파괴형 스캐너

  • 파괴형 스캐너 : 책 절단기 필요, 다수의 페이지 한 번에 스캔 가능
  • 비파괴 형 스캐너 : 책 훼손 없이 스캔, 페이지마다 넘겨주면서 스캔

급지형 스캐너 구매 고려 사항

제가 책을 100권 정도 스캔하면서, 스캐너 구매 당시에 이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고민했어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스캐너는 가격, 제조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예산과 용도에 적절한 제품을 찾으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 사항들을 보시고, 구매 후보군의 리뷰를 볼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이 걸림이 적은지

종이 걸림은 얼마나 적은지 보다 제로(0)에 수렴해야 합니다. 찾아볼 제품의 후기 중에 줄 걸림의 빈도를 잘 보셔야 합니다.

세로줄 현상이 없는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스캐너 내부의 먼지 또는 롤러의 문제로 스캐너 출력물에 세로줄 현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로줄 문제가 있는 스캐너는 만화나 그림과 같은 책에서는 더욱더 심합니다. 

보관이 편리한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북 스캐너는 매일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미사용시 보관이 편해야 합니다. 

유지 보수가 쉬운지

스캐너의 청소 상태에 따라 위에서 언급한 세로줄 현상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주 스캔 용도

일반 문서 형태의 책을 스캔하는 경우 스캐너의 텍스트 강조 기능이 좋은 스캐너를 찾아야 합니다. 잡지와 같은 색감이 중요한 책을 주로 스캔하는 경우 스캐너의 색 재현력 중심으로 제품을 찾아야 합니다.

문서 스캔시 글자 강조 기능 얼마나 좋은지

최종 결과물은 PC 또는 태블렛과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로 보기 때문에 글자가 적절히 진하게 표시되는 것은 눈의 피로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스캐너 자체에서 텍스트 강조가 잘되면 불필요한 보정 작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PDF 프로그램 내장 여부

제품에 따라 또는 프로모션에 따라 PDF 또는 OCR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모션으로 쓸만한 PDF 프로그램이 제공되면 별도 PDF 프로그램 수정 및 OCR을 하기 위해 프로그램 구매가 필요 없고, PDF 구매 예산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북 스캐너 종류와 구매 시 고려 사항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급지형 스캐너 Scansnap IX1500 을 사용하여 북스캔 하는 방법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포스트

👉 책을 PDF로 만드는 북스캔 방법 관련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