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다이어그램, 순서도, UML, UI등을 작성할 수 있는 디자인 도구 : Draw.io, Excalidraw
다이어그램, 도표, 플로우차트, UML, UI등을 가볍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무료 도구를 추천
합니다. 제가 회사생활을 하면서 기술적인 내용들을 도식화하는데 사용한 도구로, 제가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권장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이 도구들을 사용하면 핸드드로잉 스케치를 지원해서 디자인 감각이 없어도, 약간의 설정으로 보기에 그럴 듯한 자료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Draw.io : 무료
Draw.io는 온라인 웹에서 사용 및 PC 설치형도 지원합니다. Draw.io는 무료툴인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고, 지원되는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업무를 하면서 장점으로 생각하는 부분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장점은 Draw.io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 일부이고, 제가 주로 사용했던 기능입니다. 이외에 숨겨져 있는 고급기능도 다양합니다. 궁금하시면 Youtube에 Draw.io 관련 해외 자료들을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도형 라이브러리 지원
- 도형 노드간 쉬운 연결선 및 중간점 지원
- 핸드드로잉 기능 지원
- 레이어 기능 지원
- 도형만 선택, 와이어만 선택 등으로 편하게 스타일 지정 가능
- 블록을 페이지로 연결해서 블록 내부에 블록이 존재하는 스타일로 만들기 가능
- 다양한 트리 만들 및 편집 지원
- 파워포인트와 유사한 단축키 매핑
- MS-Office 에드인 지원
- 구글클라우드, 원드라이브, 로컬 저장소 등 다양한 저장 옵션 지원
- PNG, JPEG, SVG, PDF, HTML, URL 외 다양한 Export 지원
위의 기능들을 일일이 설명 하기에는 부족하고, 몇 가지만 집고 넘어 가겠습니다.
다양한 도형 라이브러리 지원
Draw.io는 기본적인 도형이외에 다양한 전문 영역의 도형 라이브러리를 지원합니다. 단순히 텍스트로 작성된 다이어그램이외에 다양한 그림들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도식화한 그림 또는 UI등을 편리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핸드드로잉 및 간단한 디자인 효과
이부분은 개인의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핸드드로잉 타입의 스케치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딱딱한 내용의 그림이지만 좀더 케쥬얼하게 보이기도 하고, 보기에도 부담없이 편한 느낌이 있어서 선호하는 편입니다. 구시대(?)의 MS Office에는 없었던 기능인데 요즘의 MS Office에는 이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저의 수요가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뿐만아니라, Draw.io이 지원하는 꾸미기 기능은 간단하면서 높은 디자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 무지한 저도 약간의 클릭 몇 번으로 꽤 괜찮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단축키 지원
단축키가 없는 도구는 없지만, 익숙하게 사용하는 파워포인트와 유사한 단축키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단축키를 시작한 원조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파워포인트나 다른 디자인 도구들을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실행취소와 같은 너무 당연한 단축키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 Ctrl + G : 그룹화하기
- Ctrl + Shift + U : 그룹 해제
- Ctrl + D : 복제
- Ctrl + Shift + F : 앞으로
- Ctrl + Shift + B : 뒤로
레이어 기능 + HTML 출력 옵션
레이어 기능은 그림을 그리거나 편집하는 도구등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 예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이런 다이어그램은 사내 보고, 타부서, 사외로 나가는 정보가 달라저야 하는데, 따로따로 만들지 말고 레이어 기능을 사용해서 한번에 작성 후 필요할 때 출력해서 보내면됩니다. 추가로 큰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단계별 성취해야 할 부분 또는 담당자별 업무등을 표시해 놓으면 서로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일이 진행 되고 나중에 딴말하는 사람 귀싸대기 날리는데 좋은 명분이 될지도.. 좋은 예시를 보여주면 좋으나 예전에 일하면서 만든거 보니 대부분 보안에 위배 되는게 많아서 허접한 예시를 올립니다.
Draw.io는 다양한 출력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HTML로 출력하는 경우 레이어 정보도 함께 출력해서 레이어별 Item들을 따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예시
아래는 제가 Draw.io를 사용한 예시입니다. 보통 사무직군에서 이런 업무를 하면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데, Draw.io에 익숙해지면 빠른 속도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괜찮게 작업한 것들이 많은데 포스팅 하면서 찾으니,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네요.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설계용 다이어그램 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분들도 봤습니다. 물론 전문 툴은 있겠지만, 무료면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중에 이만한 것은 없는 것 같네요. 실제 사용법 관련해서 작성할만한 팁은 많은데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링크
Excalidraw : 일부 유료
앞서 말한 Draw.io는 제가 수년 전부터 많이 사용해오던 도구입니다. 최근에 Draw.io와 비슷하면서 좀더 간단하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건 없을지 서치를 하다가 괜찮은 도구를 찾게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Excalidraw입니다. Draw.io는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해 최적화 되어있는 도구라면, Excalidraw는 화이트 보드에서 손으로 그린 느낌으로 쉽게 스케치가 가능한 툴입니다. Draw.io에 비해 지원하는 기능은 절대적으로 작지만, 머리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산출물로 보여주는데 더 효율적입니다.
장단점
Excalidraw의 장단점은 Draw.io를 비교로 작성하였다. Excalidraw는 무료버전인 Excalidraw 와 유료버전인 Excalidraw+ 버전으로 나뉘어 진다. 무료버전은 개인이 사용하는 용도로 적합하고, 유료버전인 Excalidraw+는 협업 업무나 프로젝트단위 관리가 가능하다.
- 장점
- 개인으로 사용하기 충분한 무료 기능
- Excalidraw 에디터 사용
- 작업한 파일은 SVG, PNG 등으로 저장해서 다시 불러 올 수 있다.
- 다시 불러와도 요소요소들 모두 편집 가능하다.
- 링크로 다른 사람을 초대 또는 공유 가능
- 기본적으로 스케치 모드(핸드 드로잉 스타일)
- Excel 과 같은 데이터로 차트 생성 가능
- 인터페이스가 아주 심플하고 직관적 - 사용성이 좋음
- 노션 임베드 지원
- 협업 기능있음(유료) $7 / month
- 브레인스토밍
- 회의
- 프로젝트 관리
- 개인으로 사용하기 충분한 무료 기능
- 단점
- 도형 라이브러리가 적다.
- 원하는 도형 라이브러리 검색이 어렵다.
- 레이어 기능이 없다.
사용 예시
Excalidraw는 요즘 티스토리 스킨을 새로 작업하기 위해 밑그림 그리기 위해 사용해봤는데, 꽤 괜찮은 도구인 것 같다.
개인적인 작업 용도로 사용했지만, 협업 기능도 좋은 것 같다. UI가 직관적이면서도 편리한 기능이 많아, 회의 할 떄 사용하기 딱 좋은 도구인것 같다. 기본적으로 화이트보드에 작성하는 느낌이라서, 브레인스토밍 하거나, 회의 진행/결과 작성, 쓸대 없는 말하는 사람 적어 놓기 등 아주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 같다.
링크
마무리
소개한 두가지 도구 모두 디자인하는데 기본적인 스냅, 앞뒤로 이동, 연결 유지 등 당연한 기능은 모두 충실히 들어가있고, UI가 편리하기 때문에 특별히 사용법을 다루지 않았다. Excalidraw 홈페이지에 Roadmap을 보면 향후 추가할 대표적인 기능들에 대해 투명하게 설명해놓았는데,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아주 좋은 도구가 될 것 같다.
'Productivity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le 브라우저 동영상이 깜빡이는 문제 해결 방법 (0) | 2022.02.07 |
---|---|
f.lux : 모니터 블루라이트, 밝기 제어 무료 프로그램으로 눈 건강 지키기 (0) | 2020.12.06 |
윈도우 10 야간 모드 설정으로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0) | 2020.12.05 |
직장인을 위한 무료 윈도우 유용한 필수 프로그램 모음 1탄 (2) | 2020.11.26 |
움짤 리사이징 - GIF 이미지 사이즈 크기 온라인에서 쉽게 변경 하는 방법 (0) | 2020.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