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1년 후기 :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최적화 하는 방법 및 주의 사항(Feat. 애드핏)
Lucy Archive
Lucy 2023
2021. 6. 1. 13:53

블로그 1년 복기 : Adsense 광고 최적화 및 주의 사항 (Feat. Adfit)

블로그를 시작한지 1년을 앞두고 있는 블린이 입니다. 제 블로그는 구글 검색 의존도가 높고, PC유입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아직도 여러가지 실험 중이지만) 블로그를 하는 1년 동안

나름대로 광고를 최적화를 위해 이것 저것 해보면서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소개

합니다. 약간 무식한 방법으로, 대부분 다 아는 사실이긴 합니다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남깁니다.

 

이 블로그는?

평균 방문자수

이 블로그는 작성일 기준으로 지난 주 방문자가 7,375명으로, 이제야 일일 평균 1000대로 진입한 소소한 블로그입니다.  

지난 주간 방문수 통계

유입 경로

이 곳의 유입은 구글 검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PC사용자가 주를 이룹니다.

블로그 유입 경로

 

블린이의 광고 최적화 방법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 효율적인 광고 배치 전략은 달라야 합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많은지, PC사용자가 많은지에 따라서도 다르고, 다루는 글의 테마나 성격에 따라서 광고 배치 방법은 달라져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전 대부분의 유입이 되는 글이 프로그램 코드가 있는 글에, PC기반 접속자가 90%에 육박하고 있어 전환률이 낮은 형태의 블로그 입니다. 아직도 실험을 하고 있지만, (실험을 하기에 방문자가 적긴합니다..). 이전의 방법을 사용하여 CPC는 유지하면서 페이지 CTR을 0.5% 정도에서 1%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유저가 주를 이루거나, 다른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에 비하면 아주 낮은 수치입니다.  

서문 :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대부분 광고 클릭으로 부터 발생합니다. 즉, 광고 클릭이 많아지면 수익도 높아집니다. 광고 클릭을 높이기 위해 광고를 많이 달면 되지만, 광고를 많이 달게 되면 아래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생각해보면 당연한 이치입니다. 신문에 전면광고는 비싸고, 작은 사이즈 광고는 싼 이유입니다. 광고로만 도배된 신문을 발행하는 신문사에게는 광고 효율이 떨어지니 광고를 하지 않거나, 광고를 낮은 단가로 후려치는 이치입니다.

  • 광고를 많이 달게 되면
    • 광고 클릭당 비용(CPC) 감소 -> 수익 감소
    • 포스팅이 지저분해져서 보기 싫어짐 -> 재방문율 감소
    • 사이트 속도 느려짐 -> 사용자 환경 나빠짐, 블로그 평가 나빠짐

결국, 클릭률이 높은 위치에만 에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광고 수를 줄이고, CPC를 높이는 방법이 최대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에드센스 광고 수익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고 싶으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광고 입찰 정보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1단계 : 클릭 발생 할 만한 모든 곳에 에드센스 광고를 달자

이부분은 스킨 마다 상의한 부분이지만, 자신의 블로그를 봤을 때 클릭이 발생 할 수 있겠다고 생각되는 위치에 광고를 삽입합니다. CPC가 극도로 낮아지지 않는 한도내에서 광고를 최대 갯수로 삽입합니다. 그 광고의 수는 포스트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PC 기준으로 본문 스크롤이 되면서 화면에 표시되는 광고를 3개 이하로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는 위치마다 알아 볼 수 있는 이름으로 생성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분석이 됩니다. 

광고 달기

2단계 : 1달을 기다리고 분석

위와 같이 블로그의 광고를 달고, 1달을 기다립니다. 광고의 갯수 및 배치가 변경 되면, 광고 노출 또는 광고 단가가 변경될 수 있는데, 이 변화가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저와 같이 방문자수가 많치 않는 블로그는 신뢰할 수 있는 통계를 분석하기 위해 최소한 1달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조하지만, 최소한입니다. 1달이 지나면 에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별 클릭수CPC를 확인합니다. 아래 그램은 예시입니다. 

  • 날짜 : 지난달
  • 분류 : 광고 단위
  • 보기옵션 : CPC 추가

지난달 광고 분석하기 예시

 

3단계 : 수익이 낮은 광고 삭제 및 반복

이제 위의 광고 수익 분석을 보고, 클릭수가 낮으면서 CPC도 낮으면 가차 없이 광고를 삭제합니다. 그 부분은 실제 클릭으로 전환 되는 구간도 낮고 수익도 낮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에드센스 광고 입찰 관련 링크에 보이는 것처럼 광고가 맞으면 광고 클릭 단가는 낮아집니다. 미련없이 삭제하면 됩니다. 이렇게 또 한 달을 지켜보고, 반복하면서 점점 광고를 최적화해나갑니다. 이런 방법이 에드센스 광고를 나름 최적화 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패턴으로 광고를 실험 할 때에도, 광고 배치 변경 후 느긋한 마음으로 1달을 지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단계 : 에드센스 삭제 한 곳은 다른 광고로 채우기?

에드센스 광고를 삭제한 곳은, 클릭 전환율이 낮기 때문에, 노출되어도 수익이 발생하는 애드핏과 같은 광고 또는 다른 플랫폼 광고들로 채워넣습니다. 작년 블로그 처음 시작할 때 쯤에 애드핏의 CPM 수익이 좋은 편이었으나, 올해 티스토리 카카오 연동 이후는 아주 수익이 잘 나질 않습니다. 하지만, 이유를 모르게 가~끔식 수익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어 계속 사용 중이긴 합니다. 

애드핏 달지 말까?

개인적인 주의 사항 : 광고 필터, 차단?

많은 블로그에서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특정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일 방문자수가 엄청 많거나, 애드센스 광고를 위한 키워드를 타겟으로 하는 공격적인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 경우 하지 않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분들이 광고 배너 위치는 광고를 달기 위해 여러 광고들이 입찰을 하게 됩니다. 광고를 차단하게 되면, 입찰에 참여하는 광고 수가 줄어 들어 입찰 경쟁률이 낮아져 광고 단가는 낮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어쨋든, 광고 배치 및 광고 설정이 변경 되면 최소 한달을 지켜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 방법 최적화(?)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자 수를 늘리던지, 광고 배치/갯수/설정 등을 최적화 해야 합니다.

방문자를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한 포스팅 방법

지난 포스트에 방문자를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제 나름대로 만들어가고 있는 규칙을 소개하였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해주세요. 

블로그 1년 후기 : 유입,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포스팅 방법 - 글의 양, 시리즈 물, 제목, 태그 활용

 

광고를 고려한 포스팅 글의 양

설명이 부족한 것 같지만, 결론적으로 클릭 될 전환율이 높은 공간의 광고가 많이 노출되는 것이 좀더 나은 수익을 만들수 있습니다. 위의 광고 분석이 어느 정도 되고 있다면, 본문의 광고가 어떤 방식이 나의 블로그와 맞는지 알게됩니다. 이 스타일은 사용하는 스킨, 블로그 글의 주제, 주제에 따른 주 방문자 성향 등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포스팅 글의 양을 잘 결정해야 합니다. 

아래 왼쪽의 그림은 아주 긴 형태의 포스팅이고, 오른쪽 그림은 왼쪽 긴 본문을 2개로 나누어 작성한 형태입니다. 만약 광고 수익을 분석해보니, 본문 상단(좌)의 광고 수익이 높고, 사이드바 수익이 높다고 가정해보면, 같은 글양이지만 우측 과 같이 2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었을때 수익이 높을 확률이 큽니다. 당연히, 블로그 운영하는 분의 기호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지만, 포스팅 하면서 아래의 사항을 고려해보고, 글의 양을 나누어 포스팅 하는 것이 유리한지 생각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고려사항은 한 포스트에 비교적 많은 글과 사진으로 채워지는 분들에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 본문의 내용이 포스트 타이틀 범주에서 넘어 가지 않는지
  • 열심히 작성한 본문의 내용이 포스팅 제목의 키워드로 검색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 포스팅 길이가 너무 길지 않는지
  • 시리즈로 작성했을 경우, 내부 링크 또는 다음글 클릭으로 유도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는지

포스팅 글의 길이에 따른 광고 비교

※ 검색 엔진에서 본문의 내용을 검색해서 유입되는데 문제가 없고, 본문 중간 광고의 수익이 괜찮다면, 충분히 그래도 유지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포스트

👉 티스토리 관련 글 목록 보기

👉 티스토리 1년 하면서 느낀점 관련 글 목록 보기